top of page
현대 빌딩

연구소 소개

자유롭고 안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정경두 장관님.jpg
​대표  정경두
  • 제 46 대 국방부 장관

  • 제 40 대 합동참모의장

  • 제 35 대 공군참모총장

우리나라는 개인 PC를 활용한 인터넷 운용과 IT 기술 기반의 스마트 기기 보급 및 활용이 세계 최고 수준에 있는 IT 친화적 국가입니다. 특히 COVID-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 정책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재택근무와 재택 학습이 보편화 되는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보호의 불안정성은 ‘COVID-19 팬데믹’ 이후에 ‘디지털 팬데믹’이 올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가중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인터넷과 IT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국민 생활 편익은 증대되는 만큼 사이버 침해사고는 확대되고 있다는 뉴스를 우리는 종종 접하고 있으며 특히, 공공·민간 영역 및 국가 간의 경계 영역 구분이 사라지고,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사회기반시설에까지 사이버 침해사례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함과 아울러 이러한 사이버 침해 요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차단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피해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이미 사이버 공격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총체적 안보전략을 준비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사이버 안보의 기술적 특성상 전통적인 조직 체계와 운용방식으로는 침해 대응에 한계가 있으며 법 규정과 제도의 정비, 사이버 관련 핵심기술 개발, 국제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 등 제반 분야에서 정부차원의 통합적 대응과 사이버 관련 기관들의 협력이 긴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처럼 국가안보의 핵심 영역으로 사이버 안보가 대두되고 있는 시기에 『사이버 안보 연구소』의 창립은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미래 우리 대한민국의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을 보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사이버 안보에 대해 고민하고 성장하는 연구소로 거듭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안보의 중심은 국민입니다.

소장님.jpg
연구소장  이진
  • 경찰 보이스피싱 자문위원

  • 사기방지연구회 보이스피싱 분과위원

  • 암호포럼 양자분과위원

사이버안보연구소는 2022년 대한민국의 사이버안보 확립의 기치 아래 설립한 민간 연구소입니다.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비대면·첨단 디지털 시대에 사이버안보는 국방, 테러 대응, 치안 유지 등 전부분에서 물리적인 국토 안보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의 중요 정보와 핵심 기술에 대한 탈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이버공격이 국가 안보는 물론 국익에 심각한 위협으로 대두됨에 따라 사이버안보 및 대응 활동을 위한 관련 법안과 통합적 규범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향후 몇몇 법안이 국회를 통해 정식 의결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해당 법안의 입법과정은 물론 실제 적용을 위한 시행령, 시행규칙 제정에 민간부문으로 참여하고 실무 적용을 위한 프로토콜 등의 연구 수행을 하고자 합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 정세와 사이버안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창출해 나가고자 하는 사이버안보연구소를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