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바로가기 >
<주요내용>
□ 본 연구는 우주경제 개념 논의, 국내외 우주산업 분석 등 국내 우주산업 및 생태계 전반을 조망한 후 전문가‧기업 등 의견을 수렴, 94개 세부전략과제 도출
○ (국내외 우주산업) 국내 우주산업은 공공 수요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안정적인 공공수요를 창출하되 향후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수요 다각화 필요
○ (4대 전략 부문) 국내 우주 역량 및 국외 환경 등을 고려한 SWOT 분석을 통해 1) 공공수요 및 인프라 확충, 2) 산업생태계 및 시장자생력 확보, 3) 신산업 창출 및 우주시장 확대, 4) 국내 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 등 도출
○ (94개 실천과제 도출) 우주기업 간담회(9회)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민간주도 우주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실천 과제 도출